본문 바로가기

대행서비스/온라인설문대행

온라인설문조사를 위한 사전준비

온라인설문조사를 위한 사전준비


요즘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온라인설문조사의 경우 어떠한 절차를 가지고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무엇을 조사하기 위한것인가?


설문을 진행하기에 앞서 어떤목적을 가지고 설문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온라인설문조사를 하는경우 컨텐츠가 아직없거나, 무엇을 조사하는지 조차 모르고 무작정 알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지 비용을 알아보고 비용이 맞으면 설문조사를 하겠다는 식의 검토는 문제가 많습니다.

설문의 목적도 없이 단지 온라인설문을 하겠다라는 말은... 영화는 보겠다. 근데 무슨영화를 볼지는 모르겠다 라는 말과

같습니다. 즉, 컨텐츠는 전혀 없는데 온라인설문을 무작정 진행하겠다는 말입니다. 

무엇보다 초기에 어떤목적을 가지고 설문을 할 지 분명한 목적을 정한 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2. 컨텐츠준비


온라인설문조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컨텐츠가 있어야합니다. 

온라인설문조사를 하는 담당자는 목적이 정해졌다면, 패널에게 어떤 질문을 할지, 어떤 답을 얻어야하는지를 결정하고 컨텐츠(설문지)를 제작 하여야합니다.

컨텐츠가 없는데 온라인설문조사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두번째로 설문지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설문지 제작시 패널의 입장에서 어떤 질문이 알맞는지

생각하여야 합니다.


3.어떤결과를 얻을것 인가?


설문을 진행하고자하는 담당자분 중 이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정리를 하지 못하는 고객분들이 대다수 있습니다.

단지 온라인설문조사를 진행하는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설문을 진행하는 목적은 고객의니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개선 또는 해당자료를 토대로 마케팅방안 및 방향을 제시해 주는 자료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어떤결과를 얻을 것 인지가 중요합니다. 설문지를 제작하여 배포,응답을 받는것도 중요하지만,궁극적인 목적은 결과를 가지고 어디에 사용할지를 생각하고, 분석하여야 합니다.


4.결과분석


결과분석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논문의 경우 SPS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분석도 있으며, 대부분 기업에서 선호하는 교차분석 및 빈도수분석이 있습니다.

SPSS의 경우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분석이 되기때문에 해당분석은 논문에 많이 사용 됩니다.

일부기업은 빈도수 또는 교차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5.그외


온라인설문조사를 하실때 설문지 디자인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경우가 많습니다. "보기좋은 떡이 맛도 좋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고객님께서는 제품을 선택할때 어떤기준을 두고 보나요? 대부분 가격 또는 시각적 효과입니다.

온라인설문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텍스트만 나열해 놓은 설문지 보다는 보기좋게 디자인 한 설문지가 오히려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설문조사를 하는주체측인 회사의이미지와 브랜드네임에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두가지 설문지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한쪽은 일반텍스트로 제작된 설문지이고, 나머지 한쪽은 깔끔하게 디자인된 설문조사입니다.

어떤것을 고르시겠습니까? 설문도 중요하지만 시각적효과의 느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온라인설문조사 시 디자인은 선택사항이나 되도록 디자인을 하는쪽을 권장드립니다. 실제로 디자인을 한 설문조사가 디자인을 하지않은 설문조사보다 응답률이 높게 나온사례가 많습니다.



여기까지 처음서비스에서 제안드리는 "온라인설문조사를 위한 사전준비" 입니다.

고객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출처:http://www.cheomservice.com


사업자 정보 표시
처음소프트 | 안유석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23-33 백림빌딩 73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20-87-51332 | TEL : 02-1566-9520 | Mail : help@cheo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0239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