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서비스가 제안하는 이메일 마케팅 팁


1. 제목에 들어가서는 안될 단어들을 항상 체크하라

 

요즘 대부분의 포털 업체 혹은 기업들은 이메일 수신 서버에 스팸 차단 솔루션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메일 발송 솔루션에서 대량으로 메일을 발송한 메일이 실제로 받은편지함으로 들어가는지 혹은 스팸, 광고 편지함으로 들어가는지 알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것은 마케터가 발송하기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고 난후 발송하는것으로 해결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제목 혹은 이메일 내용의 텍스트에, 광고, 홍보, 무료, 공짜, 이벤트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면 일은 대부분 스팸 편지함 또는 솔루션자체에서 필터링 됩니다.

 

방법은 간단 합니다.

우선 첫째로 메일내용은 모두 이미지화 합니다.

이렇게 경우 메일 내용에 들어가 있는 단어가 체크될 확률이 적어지게 됩니다.

 

두번째로 내가 가지고 있는 메일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많은 메일 도메인 순으로 테스트를 해봅니다.

테스트 시 메일이 스팸 편지함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이것은 분명 제목 또는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테스트로 이렇게도 바꿔보고 저렇게도 바꿔보고, 이단어도 넣어보고, 저단어도 넣어보고 한다면 필시 문제가 되는
단어를 찾을 있게 입니다.

 

2. 달랑 한장뿐인 통이미지로 이메일 디자인을 피하라.

 

대표적인 스팸메일의 형태로 구분되는 이메일 디자인 html 달랑 하나뿐인 jpg이미지에 이미지 맵으로 링크를 걸어놓은 형태의 메일입니다.

이런 형태의 메일 또한 대부분 스팸 편지함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해결 방법은 먼저 html 작성할 이미지를 분할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적어도 12 이상으로 분할해야 하며 table 내에 tr 6 이상, td 2 이상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한메일에서 스팸편지함으로 들어가는 확률을 줄일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도 이미지 형태 보다는 해당 이미지에 직접 링크를 거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일 내부에 자바스크립트 혹은 일반적이지 않는 태그는 피하라.

 

먼저 자바스크립트는 메일내부의 html 절대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물론 포털 업체가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일부 포털사이트 (네이버,네이트,다음)을 기준으로 보면 메일 내부에 자바스크립트가 있으면 해당 스크립트를 모두 텍스트화 하여 메일 내용 중에 보여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스크립트를 삽입한 효과도 전혀 보지 못할 뿐더러 애써 디자인한 에쁜 템플릿 또한 보기 싫게 깨져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요즘 많이 사용하는 플래시 파일 역시 메일에는 담아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또한 핫메일을 포함한 개의 업체에서 메일 html내에 있는 태그를 삭제하여 플래시 파일자체가 아예 보이지 않게 됩니다.

 

4. 메일 발송 솔루션이 있다면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하라.

 

기본적으로 아는 내용이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같아서 포함시켰습니다.

현재 국내에 있는 10여개 포털 업체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인 KISA RBL(WWW.KISA-RBL.OR.KR) 화이트 도메인 등록 리스트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화이트 도메인 등록을 통해 허용된 IP 혹은 도메인으로부터 들어오는 메일만을 허용하겠다는 업체들의 정책입니다.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고정 IP환경이 필수이며 해당 아이피에 서브 도메인이 지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령 www.cheomservice.com 이라는 도메인을 가진 사이트라면

mail.cheomservice.com 이라는 형태의 서브 도메인을 하나 만들어서 해당 아이피와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KISA RBL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하실 있습니다.

 

5. 메일 하단에 수신거부 관련 문구와 수신동의 여부 수신거부 여부와 수신거부 버튼을 삽입하라

 

메일하단에는 수신거부 관련 문구, 수신동의 여부, 수신 거부 여부 수신거부 버튼을 회사정보와 함께 

삽입하셔야 합니다.

이는 나중에 문제 발생시에 필요한 증빙이 있습니다.

 

6. 가능하다면 이메일과 SMS 함께 발송 하라

 

이메일과 SMS 함께 사용한다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는 개인화 마케팅 수단이 될수 있다

메일은 컴퓨터 앞에 앉아야만 확인을 할수 있지만 SMS 언제든지 들고 다니는 휴대폰 단말기를 이용하여 확인할 있다.

방법으로는 SMS로는 담을수 있는 내용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간단한 핵심 메시지만을 전달하고  끝에 이메일을 참조하라는 메시지를 담는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메일에 기술해서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를 전달한다.

이렇게 하면 두배 이상의 오픈율 효과를 기대할 있다.

 


7. 실패한 이메일 주소중 영구적인 오류자는 다음에 다시는 발송하지 마라.

 

일단 영구적인 오류자로 밝혀진 오류자에게는 다시는 발송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일단은 비용이 낭비되며 또한 화이트도메인 관리에 어려움이 생길 있습니다.

영구적인 오류자로 분류된 대상자는 다시 발송 해도 어차피 실패 하게 되며 메일 받는 업체 측에 수신서버에 트래픽을 주는 요소가 되므로 블랙 아이피로 등록 가능성도 늪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과거의 성공 사례

 

삼성전자 애니콜랜드

애니콜랜드는 대한민국 휴대폰 단말기 넘버원 브랜드인 애니콜에서 만든 유무선휴대폰 전문 커뮤니티로 애니콜랜드(www.anycall.com) 애니콜랜드 모바일(m.anycall.com) 구성되어 있으며, 500 이상의 회원에게 애니콜을 포함한 전세계 휴대폰 관련제품 정보 무선 컨텐츠, 이동통신 관련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의 목적을 애니콜에 대한 로열티를 제고시키는 두고 회원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Retention Marketing 운영을 했다. 또한 특화된 모바일 컨텐츠를 이용할 있는 애니콜 최신기종을 보유한 신규회원을 확보하여 對고객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는 목적을 두었다.

상이한 성격을 지닌 500만이나 되는 회원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는 수준의 이메일 마케팅으로는 회원의 로열티를 기대할 없다고 판단하고,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고객을 좀더 면밀히 분석, 더욱 세분화된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맞춤 이메일 뉴스레터(Anycall Magazine) 발송했다.

결과, 모든 고객에게 똑같은 이메일을 보냈을 때의 반응률에 비해 이메일 오픈율은 48%(1.5), 클릭률은 평균 68.5%(1.7) 기록했고,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목표 하나인 사이트 트래픽도 매거진 발송 전의 1, 2 평균 방문자수보다 60% 상승률을 보이는 월별 방문자가 많아져, 최근 코리안 클릭의 전자 컴퓨터 인터넷 홈페이지 카테고리의 Unique Visitor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이어 평균 4~5위를 기록했다.



두산 山소주의 바이러스 마케팅

바이러스 마케팅은 타깃의 취향을 고려해 재미와 정보를 주는 동시에 추천기능(바이러스) 보상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올해 초두산의 주류사업부는 뉴그린의 후속 소주로 ()소주를 출시하며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e-메일 마케팅을 실시했다. 고급 소주 주요 소비층으로 판단되는 20-30 직장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11만명에게 e-메일을 보냈다. 이때 3인이상에게 추천메일을 전달할 경우 선착순 5만명에게 소주 1병교환권과 PC, 김치냉장고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결과는 25000명이 이벤트에 참가했으며 추천메일은 8만여통에 이르러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성공했다. 



인터파크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파크는 자사의 솔루션인 썬더메일을 통해 회원들에게 프로모션 메일, 뉴스레터를 발송하며 CRM 솔루션과 연계하여 새로운 마케팅의 요소로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쇼핑레터의 1 발송에 따라 수억원의 매출이 좌지우지된다.

현재 썬더메일 발송 서버를 3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1 발송시 작게는 100, 많게는 400만통씩 사업부 별로 일자를 달리해서 발송 하고 있으며 대략 월에 5000만통의 메일을 발송합니다. 1 발송시 발생하는 수익만으로 이미 이메일 마케팅에 투자 금액의 수십배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탈리안 레스토랑 프레스코

이탈리안 레스토랑인 프레스코는 2005 7 이메일 마케팅을 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구축한 이래로 전국 23 매장과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된 가입회원 11만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마케팅 방법은 인터넷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뉴스레터 발송 이벤트 안내문 발송 이었다. 간격으로는 2회로 정기적인 발송을 하였다. 이벤트는 주로 무료 쿠폰에 관한 내용이었으며 발송 효과로는 발송된 회원의 오픈률 15~30%, 매출 2~3% 증대로 이어졌다. 메일 자체를 열었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바로 눈에 있게 디자인 메일이 가장 효과가 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처음서비스  http://www.cheomservice.com  

배포 시 출처 기입

 

 

 

 

사업자 정보 표시
처음소프트 | 안유석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23-33 백림빌딩 73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20-87-51332 | TEL : 02-1566-9520 | Mail : help@cheo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0239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처음서비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