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메일 발송 무엇이 중요한가?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항상 고민하며, 노력하는 부분이 마케팅을 통하여 과연 얼마만큼의 홍보가 될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있다.


실제 2011년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진행한 2011년 인터넷 실태조사를 조사한결과 전체 대상자의 88%이상이 커뮤니케이션(이메일,SNS,메신저)를 사용하기위해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메일은 단순히 메일을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 용도에서 더 나아가 업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메일을 사용하는 빈도의경우 45% 이상이 업무용으로 하루 1회이상 메일을 체크한다고 응답하였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 실태조사) 이제 이메일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렇게 많이 사용되는 이메일이기때문에 마케터들은 이메일을 통한 마케팅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을 이용하여, 사용만 할 뿐 정작 무엇이 중요한지.. 어떻게 활용하여야 하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이에 처음서비스에서 몇가지 조언을 드립니다.




누구를 타겟으로 할것인가?


요즘 들어 메일을 무작위로 보내거나,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전체 메일을 발송한다.


하지만, 그것은 의미가 없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어느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야한다.


한가지 예를 들기로 하자. 


소셜커머스에 관심이 많은 A양은 매번 이용하는 용품은 유아 용품이다.


저렴한 육아용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전체적인 가계지출을 줄이기위하여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소셜커머스에서 받는 메일은 매번 음식에 관련된 메일이 단체로 온다.


A양은 매번 사이트에 접속하여, 유아용품쪽으로 이동하여 오늘은 무엇을 판매하는지 다시 체크하여야한다.




그렇습니다. 고객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제품을 많이 구입하느냐에 따라 해당고객을 분류하고


메일 발송 또한 나눠서 하는것이 옳을것 입니다.


단순이 이메일을 100만통 보내서 90만통 성공한다고 하여, 수익이 발생하는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오픈과 클릭통수 메일을 받은후 해당내용 읽었는지 고객이 그분야를 클릭하였는지


에 따라 그 고객이 충성 고객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메일 발송이후에는 꼭 오픈과 클릭통수를 체크하여야합니다.



예) 아래의 회사는 수신의 동의된메일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타겟이 관심이 없는 메일로 추정된다.


이경우 해당내용을 확인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야합니다.



상위의 내용과 약간의 차이가있다.


타켓이 관심이 있는메일로 예상된다. 추가 및 메일내용을 보강하여야한다.





이렇게 두개의 대상자는 같으나, 메일 제목 및 메일내용에 따라 편차가 확연하게 차이날 수 있다.


 

출처 : 처음서비스(www.cheomservic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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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처음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