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음에이전시/어플리케이션 제작

어플리케이션 이란?




어플리케이션 일명 어플이라고도 하고, 앱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어플리케이션을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꺼라 생각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대한 설명에 앞서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약자로 목적에 따른 전용 프로그램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면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 게임프로그램 등이 있다" 라고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과 테블릿pc 기반(예를 들면 아이폰, 갤럭시s, 아이패스, 갤럭시 탭 같은^^)에 맞는 전용 프로그램을 

앱, 어플,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는 바로 운영체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그 운영체제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Android)




운영체제 개발사 - Google

스마트 기기 제조사 - Samsung, LG, Google, HTC, Motorola 등

제공 스토어 : Google play (2012년 3월 초 이후로 음악, 영화, E북 등을 마켓과 통합하여 Google play로 개편됨)



구글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국내에서 가장 쉽게 볼수 있는 스마트 키키 os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은 개방형 시스템으로 제조사에서도 쉽게 개발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여러 파일들을 사용할 때도 이점이 드러납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혹은 플래시 파일등의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은 구글에서 os를 업데이트 할 때 제조사에서는 전 버전의 os에 최적화된 기기를 다시 새로운 버전의 os에 맞게 최적화 해야 된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업데이트 시기가 기기마다 조금 씩 달라지게 됩니다.  






2) iOS 



운영체제 개발사 - Apple

스마트기기 제조사 - Apple

제공 스토어 - App Store



애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단일 기종으로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는 아이폰의 운영체제 입니다.

원래는 'iPhone OS'였는데 2010년 아이폰4의 발표와 동시에 'iOS'라는 명칭으로 다시 공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약간은 폐쇄적인 운영체제 입니다. 오로지 애플 자사에서 만든 제품에서만 호환하며 컴퓨터와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 혹은 받아들일 때 반드시 iTunes(Apple자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일도 일부 확장자만 지원하기 때문에 파일을 변환하여 넣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점이 있지만 유저인터페이스와 50만개가 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수많은 어플로 파일 변환을 거쳐야 하는 파일들의 일부를 파일 변환없이 그냥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도 있어서 어느정도의 단점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제공 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 종류만 하더라도 책, 비즈니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경제, 건강 및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 의학, 음악, 네비게이션, 뉴스, 사진, 생산성, 참고, 소셜네트워킹, 스포츠, 여행, 유틸리티, 날씨 로 총 19가지의 카테고리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3) 윈도우 폰 (Windows Phone)





운영체제 개발사 - MicroSoft

스마트기기 제조사 - Samsung, LG, HTC, Nokia등

제공 스토어 - Markert Place



MS사에서 만든 운영체제로 기존에 PC운영체제로 쓰이던 운영체제를 변형하여 만든 모바일 전용 운영체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와의 호환성이 매우 높습니다. MS Office파일들을 열어보거나 작성 및 수정도 가능합니다. Apple의 iTunes같은 프로그램 없이 PC와 바로 연결하여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래 윈도우폰은 휴대폰 제조사에서 마음대로 운영체제를 변형할 수 있었으나 2010년 윈토우폰7부터는 마음대로 운영체제를 변형할 수 없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이는 MS에서 직접 업데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겠다는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자사 프로그램인 MSN을 기본으로 내장되어 SNS활동을 하는 것도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호환성도 뛰어나고, MS Office파일도 사용할 수 있으며 SNS활동하기도 좋은 윈도우폰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어플리케이션 수가 적다는 적입니다. 다른 곳에 비해 적은 어플리케이션으로 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쉽게 질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바다 (bada)




운영체제 개발사 - Samsung

스마트기기 제조사 - Samsung

제공 스토어 - Samsung Apps



국내에서 매우 친숙한 이름인 삼성에서 만들어낸 운영체제 바다입니다.

삼성에서 만든 Wave폰에서 쓰이는 운영체제 인데요, 바다에서 또한 많은 어플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폰보다 더 ㅠㅠ) MS사의 윈도우폰의 경우, 윈도우를 통한 파급력도 있고, 회사의 꾸준한 지원이 있는 반면 바다는 전문 개발자의 수도 적으며 삼성전자의 지원도 많진 않은것 같습니다. 






5) 블랙베리 (BlackBerry)





운영체제 개발사 - RIM

스마트기기 제조사 - RIM

제공 스토어 - BlackBerry App world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보급되지 않은 운영체제 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제 주위 분들은 디자인 때문에 쓰는분들 조금 보기도 했는데요. 바로 쿼티자판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나오기 때문에 매니아(?)들이 조금은 있는것 같습니다.

거기다 블랙베리만의 어플인 블랙베리 메신저는 문자나 메신저 sns 활동 등에 용이합니다.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이 적어 즐길만한 콘텐츠가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 심비안(Symbian)










운영체제 개발사 - Nokia

스마트기기 제조사 - Nokia

제공 스토어 - Ovi Store


이 운영체제는 원래 에릭슨, 노키아, 모토로라, 사이언 등의 합작으로 내놓은 운영체제라고 합니다.

하지만 점점 회사들이 심비안을 포기하면서 이젠 노키아의 전유물이라고 봐도 될 정도이기에 개발사를 노키아로 정의해 놓으셨다고 하네요. 점유율이 무려 40%나 되는 노키아가 지원하는 운영체제로 세계적으로 상당히 유명한 운영체제입니다. 중저가형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주로 내놓으며 UI 가 피쳐폰 시절과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심비안도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오픈형 운영체제로서 PC와의 파일 관리가 쉽습니다. 








이상 6종류 운영체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출처 : 처음서비스(www.cheomservice.com)

사업자 정보 표시
처음소프트 | 안유석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23-33 백림빌딩 73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20-87-51332 | TEL : 02-1566-9520 | Mail : help@cheo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0239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